책 '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'를 공부하려면 Visual Studio 2019, 렌더몽키, DirectX SDK 등 프로그램과 예제 코드를 설치해야 한다.
예제 코드는 저자인 김포프 선생님 블로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.
https://blog.popekim.com/ko/2012/07/09/intro-to-shader-programming.html
Visual Studio는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Visual Studio 2022이 최신 버전이지만 이미 노트북에 Visual Studio 2019이 깔려있어서 그냥 깔려있는 버전을 썼다.
https://visualstudio.microsoft.com/ko/downloads/
렌더몽키는 2008년 12월에 출시된 매우 오래된 프로그램이다.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하면 된다.
https://gpuopen.com/archived/rendermonkey-toolsuite/
설치법이 제일 복잡한 건 DirectX SDK. 렌더몽키처럼 매우 옛날 프로그램이다.
https://www.microsoft.com/en-us/download/details.aspx?id=6812
위 링크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를 진행하면 아래 같은 경고창이 뜨면서 설치에 실패한다. S1023 오류가 원인이다.
DirectX SDK가 설치되면서 함께 설치되는 Visual C++ 2010 Redistributable의 과거 버전(10.0.30319 버전)과 내 컴퓨터에 이미 설치된 최신 버전(10.0.40219 버전)이 충돌해서 오류가 발생한 거다.
내 컴퓨터 > 제어판 > 앱 및 기능 페이지에서 Visual C++ 2010 Redistributable 최신 버전들을 지워줘야 한다.
오류 관련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.
두 패키지를 지워준 후 DirectX SDK를 다시 설치하면 이제 성공한다. 설치 성공 후 Visual C++ 2010 Redistributable의 과거 버전를 설치한 것이 마음에 걸리면 다시 아래 링크에서 최신 버전을 설치해주면 된다!
https://www.microsoft.com/en-us/download/details.aspx?id=26999
필요한 모든 프로그램이 제대로 설치됐다면, 예제 코드를 실행했을 때 정상 작동할 것이다. source > 01_DxFramework > BasicFramework.sln을 열고 디버그 > 디버깅하지 않고 시작을 누르면 아래처럼 작동해야 한다.